본문 바로가기

후기

책과함께 KBS 한국어능력시험 평가리포트


지난 2016년 10월 22일 치렀던, 구몬학습 공동주관 '제12회 책과 함께, KBS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리포트를 12월 23일에 구몬선생님께 받았다.


시험일정상 결과발표일은 12월 5일(월)으로 예정돼 있었지만, 한국어진흥원 사이트에선 단체접수 응시자들은 성적조회를 할 수 없고, 해당 단체접수 기관에 문의하라고 되어 있었다.


지난 5월 구몬수학 인정테스트때는 사이트에 공식적인 합격자정보가 올라오기도 전에, 담당 구몬교사가 그 결과를 먼저 알고, 문자로 합격 소식을 전해주었는데, 이번에는 12월 5일 발표일이 며칠 지났음에도 아무 소식이 없어서 떨어졌나보다 했다.


5급 기출문제로  몇번 테스트 해봤을때, 계속해서 커트라인 80점을 왔다갔다하기에, 본 시험에서도 80점±5점으로 당락이 결정되겠구나 예상 했었다. 

그냥 1학년 수준에 맞는 준5급 시험을 볼껄, 괜히 2학년 수준의 5급 시험을 본건가 조금 후회됐다.


어쩌면 11월에 담당 구몬교사가 바뀌어서, 현진이가 그 시험을 치른 사실을 몰라서, 시험결과 소식이 없는 것일 수도 있고.., 합격 불합격 여부를 떠나서 모든 응시생에게는 평가리포트가 제공된다는데, 시험 치른 사실을 몰라서 그마저도 안 갖다줄수 있겠기에, 구몬교사에게 현진이가 그 시험을 봤는데 발표일 지났으니, 금요일에 수업하러 오실때 평가리포트좀 챙겨주십사 하고 문자를 보냈다.


그제서야 내용을 확인해보신 선생님은, 평가 리포트 자료는 아직 넘어온게 없지만, 성적확인은 가능해서 현진이가 88점으로 합격했음을 알려주셨다.

그로부터 2주가 지난후에야 평가리포트를 받았다.


PC모드에서는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크기 보기


80점 이상 합격자들에게는 평가리포트와 별도로 성적인증서도 함께 제공된다고 했는데, 구몬선생님은 평가리포트만 주고 가셨다. 

그런데 평가리포트를 보긴 봤는데, 까막눈이라 뭐가 뭔지 잘 이해가 안된다.


  


  


12회차 시험의 답안지와 해설지는 공개되어 있지만, 문제지는 공개되지 않아 가채점을 해볼수 없어서, 현진이가 실제로 몇 문제를 틀렸는지 모르겠다. 단순하게 25문항중에서 3문제를 틀려서 88점을 받아서 종합성취도가 88%인건 아닌 듯 싶다.

설명대로 난이도,변별도,문항별 배점,영역별 가중치 등등으로 산출된 성취도가 88%이라면 내가 모르는게 당연하겠다.


그런데, 전에는 단체접수자는 사이트에서 성적조회가 안된다고 했었는데, 이 글을 쓰면서 다시한번 한국어진흥원에 들어가보니 바뀐 모양이다.



지난 9월에 현진이 이름으로 가입했던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해서 성적확인을 해보니 역시나 안되더니, 팝업공지의 내용대로 회원정보를 변경해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성적확인을 눌러보니, 성적인증서 및 평가리포트가 조회가능해졌다. 

그래서 캡쳐하게 된 성적인증서


  


공지사항에는 제12회 '책과 함께, KBS한국어능력시험' 성적결과에 대한 정보도 올라와 있었다.


그래서 또 쓸데없이 분석을,, 짜맞추기를 해본다..

현진이는 25문항중 대체 몇 문항을 틀린것일까?


성적인증서 상에는 5급시험 25문항중에서 

어휘어법 5문항, 사실적이해 6문항, 비판적이해 7문항, 추론적이해 7문항 출제됐다고 써있었지만, 

문항별 배점 및 영역별 가중치 등등을 무시하고, 내 나름대로 짜맞추기를 해보면, 현진이는 25문항중에서 5~6문항을 틀린게 아닐까 의심된다.



각 영역별 백분위는, 문항수가 적고 동점자가 많으면, 백분위가 낮을 수 있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만,

각 영역별 성취도는 88%에 한참을 못 미치거나 살짝 못 미쳐서 대부분 '보통'능력에 해당하는데, 어떻게 종합 성취도는 88%인 '우수'능력 이라는건지 이해가 안된다. 

그 역시 난이도 변별도 및 영역별 가중치 등등 때문이라고 한다면, 그냥 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어쨌든 가장 중요한 사실은 합격이라는 것.

현진이는 합격을 너무나 기뻐했고, 성취감을 크게 느끼는듯 보였다. 그럭저럭 값진 경험.